북두 사형제는 만화 북두의권에 등장하는 북두 신권 전승자 후보들의 호칭이다. 북두신권 선대 전승자 · 용검이 자신의 제자로 모은 전승자 후보들로 맏형 라오우, 차형 따오기, 3남 쟈기 , 막내 동생 켄시로 네 사람을 총칭하여 「북두 사형제」라고 불린다. 


라오우와 따오기만 혈연으로 연결되어 있는 친형제다.  또한 라오우, 따오기, 켄시로의 세 사람은 북두 종가의 혈통을 이었다. 켄시로는 북두종가의 본가에서 북두신권을 개조 · 주권의 후손, 라오우와 따오기는 분가 · 용왕의 자손이다. 네 명의 형제이지만, 어떤 이유로 한 사람 (대부분의 경우 쟈기)가 무시되고 북두 삼형제라고 하는 경우도있다.



(실제로 원작으로 사용되고있는 것은 세 형제의 호칭이다.) 또한 켄시로는 표범이라는 친형과 라오와 따오기는 카이오우는 친형과 사야카라는 여동생이 각각 있지만, 사형제는 어디 까지나 "용검의 제자"이므로 이 세 사람은 포함되지 않는다. 


사실 원작에서이 네 사람이 모이는 상황은 존재하지 않는다. 켄시로가 전승자로 선정되었을 때, 쟈기가 두 동생 문답하고 직후 켄시로에 전승자를 사퇴하게 하려고 다가서는 이상 접근은 있었지만 실제로 네 명 전원이 얼굴을 가지런히한 것 아니다. TV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의 회상 장면에서 네 사람이 함께 수행을 하고 있는 장면등이있다. 


신 극장판 시리즈 유리아전 시작 부분의 회상 장면에서 동일하게 네 사람이 함께 조손를 하고있는 장면이있다. 쟈기 외전 사형제의 수행 시대를 그린 스토리이기 때문에 네명이 집결하고있는 장면이 여러 번있다. 용검 외전 쟈기 외전과 같이 수행의 모습외에, 사형제 식사 장면도 존재한다.


북두무쌍 환상투편 각 스토리에서, 북두와 남두의 전면 전시에 집결하지만 꿈같은 결말 이었다. 북두 무쌍 동일하게 환상 투편에서, 사우자에 북두 남두의 합동 경기를 투사로서 활동하거나 전승자 결정을 위해 용검에 라운드 로빈을 명령할 때 집합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북두 사형제 쟈기,

 


북두 사형제 라오


북두 사형제 따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