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새로운 유전자가 신장암의 원인 유전자와 협조하여 신장암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지  발견했다. 신장암의 구조의 일단을 해명하는 것으로, 신장암 치료제 개발의 새로운 단서가 될 것 같다. 암은 여러 유전자에 이상이 일어나 발생하고 진행한다. 신장암은 FLCN는 암억제 유전자가 2002년에 발견되었다. 연구 그룹은 2006년과 2008년에 FLCN에 결합하는 FNIP1과 FNIP2라는 두 개의 새로운 유전자를 발견했다. 그러나 FNIP1과 FNIP2의 신장에서의 역할은 불분명.


연구 그룹은 지금까지 FLCN과 FNIP1이 근육과 심장에 협조적으로 일하고있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FNIP1 신장에서 제거해도 근육과 심장과 달리 신장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 이유가 궁금했다. 신장에서는 "FNIP1과 비슷한 유전자 FNIP2가 중요한 역할을하고있는 것은 아닌가」라고 생각해 FNIP2을 마우스에서 제거 보았지만,이 경우에도 신장뿐만 아니라 전신의 장기에 아무것도 특별한 것은 보이지 않았다.


마우스의 여러 장기에서 FNIP1과 FNIP2의 발현 량을 비교하여 보았다. 근육과 심장에서 FNIP1이 압도적으로 많은 반면, 신장에서는 FNIP2의 발현 량이 FNIP1과 같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신장에서 FNIP2의 발현이 FNIP1를 제거한 마우스의 신장에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았다 원인으로 마우스의 신장에서 FNIP1과 FNIP2을 동시에 제거했는데, 신장 세포가 이상 증식을 일으켜 결국 무게가 10 배 이상이나되었다.


또한 FNIP1과 FNIP2를 동시에 제거한 마우스를 장기적으로 관찰하고 생후 2 년에서 FLCN를 제거한 마우스처럼 신장 암이 형성되어 FNIP1과 FNIP2이 FLCN와 협조 해 신장 암의 발생을 억제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FLCN, FNIP1, FNIP2라는 유전자가 만드는 단백질은 서로 결합하여 복합체를 형성한다. 연구팀은 "이 복합물을 할 수 없게되었을 때, 신장 세포가 이상 증식을 시작하고 결국 암화한다"고 결론 지었다.


이번 결과를 진화 생물학의 관점에서 검토했다. 파리 등에서 원래 하나였다 FNIP가 인간과 같은 고등 동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신장 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을 확실하게 예방하기 위해 FNIP1과 FNIP2 두 가지 FNIP으로 나누어 져 갔다는 시나리오 이 떠올랐다.


 신장암의 이상 증식을 억제에는 FLCN, FNIP1, FNIP2하는 유전자 군의 협조가 관건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더 기초 연구를 진행하고이 유전자 군의 발현에 의한 복합체 형성의 전체 구조를 해명하면서 미래 복합체 형성을 촉진하는 같은 신장 암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