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나 운동을 통한 기술의 획득은 인간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일의 하나이지만, 그것을 작품등에 활용하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SF 영화 등에서는 뇌에 직접 입력하여 그러한 능력을 손에 넣는 방법 등이 나타나고있다.  할리우드의 매트릭스에 볼 수 있는  피아노를 연주하거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포켓 볼을 능숙하게 치는 것이 전혀 노력하지 않고 할 수있게 될지도 모른다. 이에 관련한 연구로 뇌의 활동을 관찰할 수 있는 fMRI를 사용하여 시각 피질의 특정 부분을 노린 상태로 변화시킴으로써 그 상태를 일으키는 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것은 컴퓨터 스크린을 보고 있는 사람의 뇌에  기술과 능력을 입력하거나,  사고나 질병에 의해 장애를 입은 사람의 뇌를 정상인으로 돌리는 것등, 향후 이런 일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뇌에서의 영상은 서서히 형성되어가는 것이 알려져있다. 예를 들어 빨간 공을 빨간 공이라고 인식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으로 나타나고, 테두리, 모양, 색상, 움직임 등을 초기 시각 피질에서 만들어 다음 세부 사항이 묻혀 간다.  


성인의 초기 시각 피질은 시각적 인식 학습을 위한 유연하고 또한 시각적 성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있다고 되어 있다. 지금까지의 한 연구에서는 성능 향상과 초기 시각 피질의 변화와 관계가 확인되어 있었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고차 시각 피질이 관계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어떤 연구에서도 초기 시각 피질이 유연하다는 시각적 지각 학습을 위해인지 여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는 없었다.  fMRI로 뇌의 특정 상태를 피험자로 입력하는 방법으로 초기 시각 피질의 목적 부분에 시각적인 정보를 불러 일으키는 데 성공했다. 그런 다음 반복이 시각적 성능을 향상시키는 지 여부를 시험한 결과, 시각적 성능이 필요한 문제에 관한 장기적인 향상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비슷한 결과가 피험자가 무엇에 대해 배우고 있는지를 몰라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이 결과는 이번 연구에서 가장 놀라운 일이었다고 한다. 이 발견은 이러한 연구는 잠재적으로 세뇌와 자동 학습이되어 버리는 것은 아닐까하는 피할 수없는 문제를 생각하게 된다. 이번 연구 성과는 시각적 지각 학습의 효과 밖에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향후 동일한 방식으로 다른 유형의 학습에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시험하여야 하며,이 방법은 비윤리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이번 사용된 fMRI를 이용한 뇌 상태의 입력은 현재에도 다양한 유형의 학습, 기억, 운동, 재활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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