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함에 따라 뇌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한 새로운 신경 세포가 차례 차례로 태어 있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조합들에 새로 태어난 신경 세포가 많은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뇌 연구원은 그러한 견해에 부정적입니다. 신체의 다른 조직의 세포를 광학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세포 분열상에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만, 신경 세포에서는 이러한 세포 상이 관찰되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대뇌 피질은 발달의 초기 태생기말 이후 신경세포는 대부분 신생없이 감소해도 보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학습과 적응에 따른 변화는 유일하게 시냅스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신경 세포는 감소해도 보충되지 않는다 ... 학습과 적응에 따른 변화는 시냅스에서 일어나고있다.  시냅스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신경 네트워크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트워크 전체에 호르몬과 같은 조정물질(예를 들어 세로토닌)이 방출된다. 그리고 그 범위 내에서의 시냅스 활동이 활발해진다. 또 하나는 방출하고 잔류하고 있는 시간내에서만 시냅스 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할 수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시냅스 단체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상황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라고 생각하면 깨끗이합니다. 예를 들어, 우울증의 경우는 신경전달 물질의 방출이 부족하거나 수용체까지 가지않고 다시 캡처등, 정보 전달이 잘되지 않는 상태가될 것 같습니다.  학습과 적응에 의한 뇌의 변화는 뇌의 신경전달 물질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정해져있는 것은 아닐까요. 뇌의 신경세포는 적응과 학습에 의해 신생되는 것은 아니지만, 뇌의 신경전달 물질이 변화하고 신경 회로의 연결 용이성이있다 = 변화로 간주합니다. 


뇌의 신경전달 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 어떤 구조일까요? 이것은 계속 과제이지만, 아무래도 마음 = 공동 확인 기능의 작용이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합니다. 마음 = 공동 확인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면, 신경전달 물질도 제대로 작동하고 외압에 적응과 학습에도 똑바로 향할것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