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적인 뇌 기능 장애는 건강한 사람과는 다른 뇌의 발달을 함으로써 일상 생활에서 장애가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다른 뇌의 발달은 항상 실패로 먼저 나타나 버리는 것일까.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은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여 의사 소통에 어려움이 따라 특정 물건 이외의 관심의 상실 등이 보인다. 그러나 이 같은 장애를 갖고 있으면서도시 자폐증 환자는 서번트 증후군과 같은 특정 주제에 대하여 매우 높은 능력을 발휘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몇 년 몇월 몇일이 무슨 요일 이었는지 정확히 기억하고있다. 


자폐증을 앓는 아이들은 같은 정도의 IQ를 가진 건강한 아이에 비해 높은 수학 능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때 자폐증 아이들은 일반적이라면 얼굴이나 물건 등의 이미지 처리와 관련된 뇌 부위를 활성화시켜 건강한 아이가 사용하는 것과 다른 뇌의 사용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일을 기억하는 능력은 학업이나 전문 기술에 득이 같은 것은 아니 겠지만, 수학 능력과 분석 능력등의 ​​재능을 발전을 줄 수 있다면 인생에서 매우 큰 장점이 될 것이라고한다. 12세의 18명의 자폐증 어린이와 18명의 건강한 아이, 총 36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자폐증은 남성에 빈발하기 때문에 대상자는 14명의 남아와 4명의 여아. 그들은 모두 IQ 테스트에서 보통 사람들과 같은 정도의 성적을 남겼지만, 수학 시험은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이 더 높은 성적을 남겼다. 


수학 시험 후에는 아이들이 어떻게 문제를 풀었느냐는 조사를 실시했다. 거기는 단지 문제의 해답을 기억했을뿐 손가락이나 머릿속에서 숫자를 세어 풀거나 숫자를 분해하여 풀었는지가 들렸다. 그러자 자폐증 아이들은 건강한 아이들과 비교하여 더 분해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 것은 더 분석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수학 문제를 풀 때 MRI를 이용하여 뇌의 활동을 관찰했다. 그러자 ventral temporal occipital cortex라는 영상 처리를 할 시각 피질의 일부에 활성을 보였다. 


이 점에서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은 건강한 아이들과는 다른 뇌의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것은 높은 수학 능력에 연결되어 있다고 간주한다. 이전까지의 연구는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이 가지는 약점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 연구는 자폐증에 의한 비정상적인 뇌의 발달 장애뿐만 아니라 특정 분야에 대해 높은인지 능력으로 이어질 수 표시했다. 이것은 자폐증 아이를 가진 부모를 용기 붙이게 될 것이라고한다. 실제로 모든 자폐증 환자가 높은 수학 능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의 대상을 조사하여 개개인의 능력 차이를 밝혀가는 것 같다. 그리고 그 데이터에서 문제 해결 능력의 차이를 신경 학적으로 해명해 나가는 것이 향후 과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