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지도 모르지만, 심리과학에서 가장 급진적인 이슬람 지하드 인사라도 그 입장을 버리게 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 방법을 이해하려면 먼저 급진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올바르게 인식 할 필요가있다.


급진주의는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난 급격한 수단을 이용하여 현상을 근본적으로 변혁하려는 입장이라고 정의 정한다하지만 그러한 입장이나 생각은 변화의 영향을 받기 쉽다. 사람은 누구나 빠르게 진화할 가능성이 있고, 「탈 급진화'도 있을 수 있다. 또 다시 급진화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탈 급 진화는 3개의 "N", 즉 Need (필요) Narrative (줄거리), Network (인맥)에 달려있다. 탈 급 진화에 제1단계는 성전사의 동기, 신념, 현실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를 인식하는 것이다. 우리는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것이 많이있다. 어떤 힘찬 정당한 주장이라도 필요에 맞지 않으면 전혀 설득력을 갖지 않을 수도있다.


제2단계는 상대방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그것에 종사위한 비폭력적인 수단을 제공하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낼 것이다. 이슬람과 무슬림이 많은 국가의 탈 급진화 프로그램은 신학적인 관점이 아니라 이러한 방법이 취해지고있다. 사우디 아라비아, 싱가포르, 이라크에서 구속 한 급진파의 요구를 해결하고 직업 교육과 일자리등을 제공하고있다.


그리고 제3단계는 전투원이 속한 사회적인 네트워크가 그들의 급 진화, 그리고 탈 급진적 화에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태도와 신념은 같은 그룹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현실 사회와 밀접한 관계가있다. 급 진화는 가족이나 친구와 카리스마적 지도자에 의해 형성되는 사회 환경속에서 일어난다. 탈 급진화도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에서는 일어날 수 없다.


사우디과 싱가포르 등에서 행해지고있는 고급 탈 급 진화 프로그램은 무장단체의 지도자와 간부와 부하를 떼어 조직의 역학을 파괴한다. 또한 때로는 가족도 이용하고 다시 급 진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탈 급진화의 장애는 무엇인가?


그 하나는 전장을 떠난 후에 전투원의 의욕이 저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리랑카의 반군 '타밀해방 호랑이'의 탈 급진화는 새로운 일에 대해 원래 전투원에서 종종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전투에 비해 동기 부여가 결여 의의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다른 장애는 무장 조직의 연공 서열에서 높은 지위에있는 지도층은 일반 전투원보다 상황을 바꾸는 것에 저항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탈 급진화에 대한 저항은 태도의 변화가 어느 정도 필요한지에 의한지도 모른다. 도덕적 · 종교적 입장에서 모든 폭력을 부정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폭력에서 벗어나보다 철저한 수정이 필요로된다. 마찬가지로 폭력의 완전 부정은 부분적으로 부정하는 것보다 받아들이 기 어렵다. 


어린 시절부터 축적되어 온 원리주의적 세계관을 버리지는 가장 광범위한 변화를 요한다. 그러므로 저항의 정도 또한 크다. 즉, 어떤 탈 급진화를 요청하거나, 또한 현실적으로 무엇이 가능한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인 것이다. 세계 각지에서 많은 무장 세력 멤버가 구속되어 더 많은 전투 후 집에 가서 가운데​​ 탈 급진화는 어느 때보다 시급한 과제가 되고있다. 탈 급진화 심리학적 법칙은 분명하지만 그 적용은 기술과 창의성, 그리고 자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더 이상 좋은 방법은 없을 것이다. 무장 세력의 탈 급 진화는 신속하게 대응되어야 세계적 규모의 문제이며, 우리가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할만 하다. 이 시대의 핵심적인 과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