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두 반구의 기능 차이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이전부터 많이 있어왔다. 연구에서 알게된 것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좌우 반구의 기능 차이는 의외로 작다는 것이다. 사실이다. 물론 뇌의 기능이라는 관점에서 이론적인 관심은 매우 큰것이지만, 큰 차이는 없다는 것이다.
세간의 우뇌 · 좌뇌의 기능이 다르다는 설은 기능의 정확한 분류(예를 들어 예술성은 우뇌에 있고, 좌뇌는 예술적 재능이 숨어서 없다고 분류)조차도 성립하지 않는 것이다. 정확하게는 특정 지적 작업에 대해 하나의 반구가 다른 것보다 뛰어날수는 있지만 모두 수행할수 있는 연속적인 기능에 차이가 있는 정도이다.
두 반구의 차이에 관한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눈으로 단어를 읽을 경우나 귀로 듣는 경우와 같은 언어정보에 의한 자극에 관계된 일에 관해서는 좌뇌가 더 우뇌보다 뛰어나다. 이러한 사실은 뇌손상을 받은 이들을 검사하며 나타났다. 언어라는 좌뇌의 특정 부분에 장애를 받으면 실어증이라는 역기능에 걸리기 때문이다. 이 실어증은 말할수 없거나 말을 들어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하는 증상을 가진다.
우뇌에 손상은 실어증이 되는 것은 매우 드물지만 없는 것은 아니다. 보통의 연구에서 좌뇌쪽이 언어 자극의 처리를 하려면 우뇌보다 적합한 것을 알 수있다. 즉 피험자의 좌뇌에 언어 정보를 흘린것이(오른쪽 시야에 단어를 보여 주며 오른쪽 귀에만 소리를 흘린다) 우뇌에 흘리는(왼쪽 시야에 낱말을 보이거나, 왼쪽 귀에만 소리를 흘리는)것보다 판단하기까지의 반응 시간은 단축된다.
그러나 그 차이는 미미한 것으로, 대부분의 연구에서 100밀리초 차이밖에 나오지 않았다. 즉 우뇌에도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은 있는 것으로, 단지 자극을 처리하는 기능에서 좌뇌쪽이 뛰어나다라는 것만 말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인간에서 우뇌만으로는 할수 있을 것 같지 않은 일이 하나있다. 그것은 말하는 것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우뇌는 음성을 전달하는 근육을 통제할 수 없다. 문헌에서 좌우 반구의 기능이 명확하게 벌어지는 것은 발생 능력에 대한 것이다. 그렇다고 기능 차이의 여러설의 사이비 과학에 근거를 주게 해서는 안된다. 이 기능 분화는 근육 조절을 위협 어디까지나 운동 기능의 분화이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인지적 기능의 분화는 없기 때문이다. 유사한 발성 근육 운동을 제어한다는 점에서 좌우 뇌 반구의 기능 차이는 많은 종류에 조류에서 관찰되고 있다.
뇌종양이나 뇌졸중등의 신경 병리학의 질환에 대한 뇌에 장애를 일으킨 환자에게 창의력과 예술성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환자를 조사한 결과, 그림이나 음악의 재능과 독창성이 우뇌에 머물고 있다는 속설은 전혀 엉터리인 것이 밝혀졌다. 가드너가 이러한 연구를 솜씨좋게 정리하고있다. 음악적 재능과 창의성은 우뇌와 좌뇌의 어떤 부위의 손상으로 나쁜 영향을 받는다. 미술의 재능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할수 있다. 그런데 작문 능력과 창작의 재능은 우뇌보다 좌뇌 장애가 생겼을 때에 악영향이 나타난다. 물론 작문의 기본은 언어 능력을 위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뇌형 좌뇌형이라는 미신은 1800년대부터 있습니다. 한쪽 뇌에 손상을 받은 사람이 특정 능력을 상실한것에 주목한 의사가 말하면서부터 시작했다. 하지만 뇌를 스캔해 보면 우뇌와 좌뇌는 원래 생각했던 것보다 더 복잡하게 연결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정보를 정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하는 경우에도 창의적인 생각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때도 뇌의 한쪽뿐만 아니라 모두를 사용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좌뇌가 오른쪽 반신 우뇌가 왼쪽 반신을 컨트롤한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이므로, 우뇌를 손상하면 왼쪽 반신에 마비가 나온다는 사실이다.
1998년에 미국의 위성방송의 광고가 전국의 잡지에 실렸지만, 거기에 두뇌 그림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그림 캡션에는 "당신은 자신의 가능성중 11% 밖에 사용하지 않는다"고합니다. 또한 같은 해에 방송된 ABC 방송의 가을의 신프로그램 「The Secret Lives of Men"의 화면 가득히" 남자는 뇌의 단지 10% 밖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표시했습니다.
PET스캔 및 MRI에서 뇌의 기능을 관찰해 보면, 머리를 사용하는 복합적인 활동은 뇌의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고, 하루동안 뇌는 전반적으로 사용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의 모두가 중요하다는 것을, 그냥 일부가 손상받은 것만으로도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음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뇌는 보완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에서 정리하면, 우뇌 · 좌뇌의 인지적 기능분화는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① 우뇌 · 좌뇌는 좌 반신, 오른쪽 반신와 각각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인지기능 분화는 하지 않는다. (언어정보의 자극에 대응은 좌뇌가 약간 "우수" 그러나 우뇌도 하고있다)
②인지기능에 우뇌 · 좌뇌는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전체로 기능하며 전체를 사용해 "분석"과 "직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우뇌개발등의 교육이론 및 판매능력 개발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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